본문 바로가기

경험log

PC방 알바 후기, 꿀알바라고?

 

 

 첫 게시물은 PC방 아르바이트 후기

해본 알바 중에서 제일 오래하기도 했고

오픈 알바생으로 시작해서 다른 시간대

알바생을 뽑는 매니저 역할까지 간 만큼

기억을 되살려서 이 글에 전부 녹여내야지

 

참고로 나는 재작년 상반기에

대학가 PC방(70석)에서약 7개월

시내 중심가 피시토랑(240석) 약 1개월

로 총 8개월 동안 피방알바를 했다.

궁금할 것 같은 내용을 Q&A 방식으로 정리 :)

 

 

 

 

 

01. PC방 알바는 꿀이다?

 

흔히들 PC방 알바를 한다고 말하면

꿀빤다고 말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맞다고도 아니라고도 못 하겠는데

 업장마다 천차만별로 강도가 차이남!

 

특히나 요새는 피시토랑이라고 해서

웬만한 식당을 방불케 하기 때문에

더욱 피방마다 차이가 심하게 난다

나만 해도 두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봤는데

한 곳은 지옥이었고, 한 곳은 꿀알바였음

 

 

 

 

 

02. 힘든 곳은 얼마나 힘들길래?

 

240석 대형 업장에서 일한 적이 있었다.

240석이라 요리하는 사람 두세명과

서빙/청소 담당 3명 정도 있었는데

알바생들이 당일날 탈주해서 혼자 240석

치우고 나르고 한 적도 있었다...^^

 

그때 8시간 풀로 일하고 걸을 수 없을 정도로

발이 부어서 택시 타고 집 갔을 정도랄까

PC방 알바 후기 보고 이거 완전 꿀알바네

라고 생각했던 게 오만한 생각이었던 것을...

 

한 번도 앉지 못하고 바쁘게 뛰어다니고

바쁘다보니 눈치 보여서 식사도 제대로 못했음

그 와중에 진상 걸릴 때의 심정이란ㅎㅎ

 

다른 아르바이트도 마찬가지지만

면접 가기 전에 비회원으로 매장을

방문해서 어떤 분위기인지 보는 걸 추천함!

 

 

 

 

 

03. 면접은 어떻게 보나요?

 

사실 네이버 블로그 할 때 본 후기도 작성했는데

가장 많이 유입된 키워드가 면접이었다.

특히 그 중 외모 관련 키워드가 많더라

70석 대학가 피시방 오픈멤버로 뽑혀서

 

7개월 동안 면접 보는 걸 많이 보기도 하고

직접 뽑아본 적도 많은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외모보다는 인상을 보는 것 같다!

글 적는 나도 외모가 뛰어난 건 아니기에^^

 

오픈멤 면접 30명 넘게 보러왔다는데

사장님께서 날 뽑은 이유도 면접 때

계속 웃고 있어서 그랬다고 말해주심...

그 외에 알바생 뽑을 때도 뛰어난 외모보다

웃는 상, 밝은 상을 더 뽑았던 것 같음!

 

 

 

 

 

04. 복장은 어떻게 되나요?

 

작은 규모 업장에서는 평소 사복을 입지만

대부분 대형 업장에서는 유니폼을 입는 편이다.

 남자 알바생들은 자켓 같은 유니폼만

걸치는데 반해, 여자는 업장마다 천차만별.

 

내가 한달간 근무했던 대형피시방은

꽉 달라붙는 셔츠에 38cm 기장 정도의

짧은 테니스스커트가 유니폼이었다...

같이 알바하는 친구 모니터 정리할 때보니

치마가 워낙 짧아서 엉덩이가 살짝 보일 정도...

이것도 대형업장에서 그만둔 이유ㅎㅎ

 

반면, 대학가에서 7개월간 일했던 곳은

아무 옷 위에 조끼만 걸치면 끝이었다

그래서 맨날 후드티나 맨투맨 입고 감

유니폼은 편한 걸로 입혀주세요...ㅠㅠ

 

 

 

 

 

05. 시간대별로 무슨 일을 하나요?

 

피시방은 시간대에 따라 하는 일이 다르다.

보통 오전타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오후타임은 오후4시부터 밤 10시까지

새벽타임은 밤 10시부터 오전 8시까지 한다.

 

모든 알바생들이 공통적으로 해야할 일은

손님이 왔다가면 간단한 해드셋, 키보드,

마우스, 패드 등 자리 정리와 간단한

음식 조리 및 서빙 정도가 있다.

틈틈이 흡연실도 청소해 줘야함!

 

그 외에 시간대별 일을 배분해보자면,

오전은 음식 재료준비, 자리 세팅

오후는 손님 자리 세팅만 해도 바쁜 시간

야간은 전체 매장 대청소를 담당한다.

 

웬만하면 오전타임을 추천하는 게

할 일도 다른 시간대보다 덜하고

쾌적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음

야간도 사장님이 안 보면 꿀인데

잠 와서 힘들 것 같다...ㅎㅎ

 

 

 

 

 

06. 바쁜 시기가 있나요?

 

매장 위치에 따라 바쁜 시기도 천차만별.

시내에 위치한 피시방의 경우에는 시기와

시간대 상관없이 항상 붐비는 편이었다.

반면, 학교 근처에 위치한 곳은

공강, 방학식, 개강시즌에 엄청 붐빈다.

 

특히 무리로 와서 짜파게티 하나 시키는

순간 5개 끓일 준비 해야함ㅋㅋㅋㅋ

누가 짜파게티 시키면 미리 봉지 한 개 더

옆에 세팅해뒀다 냄새가 얼마나 자극적인지

하나 먹으면 다들 따라 시킨다...

 

 

 

 

 

07, 요리실력과 식대?

 

요리 레시피 다 나와있기도 하고

대부분 냉동음식 데워주는 수준이라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피시토랑이라도 몇시간 배우면

익힐 수 있을 정도여서 걱정 안해도 됨

 

식대는 매장 내 음식 중에 골라먹는 곳과

식대로 현금을 지급하는 곳으로 나뉘는데

냉동음식이 대부분이다보니 알바하면서

살 찔 수 있다는 거 다들 알아둬야함ㅎㅎ

알바하면서 냉동음식 꿀조합도 많이 알게됨

 

 

 

 

 

예전에 네이버에 적었을 때는 너무 부실하게

적어서 다시 티스에 보충한 PC방 알바후기ㅎㅎ

많은 사람들이 읽어줬으면 좋겠지만

첫 글인 만큼 조회수를 기대하긴 힘들겠지

앞으로 여기도 꾸준히 글을 써내려가야지 :)